가벼운 외출이나 여행에 들기 좋은
크로스백이 필요했다
가방이 크면 무언가를 많이 넣게 마련이고 무거워지기 마련... 크기를 줄이고 가벼운 크로스백을 만들자.
여행을 가서 돌아다니다 보면 티켓이며 리플렛등 을 자주 넣었다 꺼냈다 하기 마련이라 바깥에 주머니를 만들고, 귀찮지만 지퍼를 달고, 안주머니도 달았다. 사진상으로는 각 잡힌 것 같은 형태지만 접착 솜을 붙였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퀼팅 가방 정도를 생각하면 비슷하다.
■ 블루 크로스백 만들기
1. 뒷주머니 용 겉감 안쪽에 접착심지를 붙여 준비한다.(위 입구 부분은 접어 박음질합니다.) 안감 안쪽에도 접착심지를 붙여 준비합니다.(위 입구 부분은 접어 박음질합니다.)
2. 겉감 전체에 3온스 접착 솜을 붙인 후에 준비해서 앞판과 옆 부분을 시침한 후에 박음질합니다.
3. 겉감 뒷부분과 주머니 입구에 밸크로테잎을 박음질 한 후에 주머니 모양을 박음질합니다.
4. 겉감의 앞뒤 옆을 박음질합니다.
5. 곡선 부분 시접을 가윗밥을 주어 정리합니다.(뒤집었을 때 모양이 잡히도록)
6. 안감에 안주머니를 답니다. (더 작은 크기로 준비해서 달아도 됩니다)
7. 안감 위아래 지퍼 달릴 부분에 접착심지를 붙입니다.
8. 그림처럼 안감의 아랫부분 겉 지퍼, 안감 윗부분을 순서대로 놓고 지퍼 양 끝을 그림처럼 한 후에 박음질합니다.
9. 나머지 안감에도 그림처럼 지퍼를 박음질합니다.
10. 겉감과 같은 모양으로 안감의 앞뒤와 옆을 박음질합니다.(창구멍을 남겨주세요)
11. 3온스 접착 솜을 붙이고 가방 뚜껑을 만들고 홈질로 스티치를 합니다.
12. 가방 겉 뒷면에 뚜껑을 박음질로 고정합니다.
13. 가방끈을 접착심지를 붙여서 만듭니다. (사진상으로는 1장으로 반 접은 형태이지만 2장으로 만들어 양쪽에 시접이 들어가면 더 힘을 받습니다. 2장으로 할 때는 심지를 붙인 후에 길이 방향으로 한쪽 박음질을 한 후에 나머지 쪽으로 뒤집어 시접을 접은 후에 다림질로 모양을 잡은 후 박음질하면 됩니다)
13. 가방 양옆에 고리를 끼운 끈을 고정합니다. (양쪽으로 짧은 고리를 만들어 끼우는 게 뒤집을 때는 용이합니다)
14. 겉감의 겉과 안감의 겉은 마주 보게 집어넣어 겹칩니다.(이때 지퍼 고리를 방향을 잘 보셔야 해요. 가방 앞면에서 보면 지퍼를 닫았을 때 고리를 어느 쪽으로 오게 할지 생각해서 안감을 집어넣습니다)
15. 위 입구 부분을 빙 둘러서 박음질합니다.
16. 창구멍으로 뒤집은 후에 끈에 고리를 끼우고, 단추를 달고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