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프가 시원스러운 필통을 만들었습니다. 오래전부터 갖고 있던 원단인데 뭘 만들까 생각하다가 경쾌해 보이는 패턴이니 작은 소품이 적당하다 싶어서 필통을 생각하다가 바이어스 방향으로 만들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간혹 스트라이프 자체가 사선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세로 방향입니다. 샘플은 스트라이프지만 체크 패턴을 바이어스로 만들 때도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 심플 필통 만들기
youtu.be/Gr8 SPbRQVN8
Free Pattern Download↓
*준비물*
-겉감 (면 트윌)
1. 면 스트라이프 30cm × 30cm 1장
2. 고리(스트라이프) 6cm × 4cm 1장
-안감 (면 30수) 면 30수 30cm × 30cm 1장
-접착 심지/가방용 3T
-지퍼 3호 코일 지퍼 36cm
동영상에 나오는 설명처럼 패턴을 그리거나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합니다. 접착 심지를 재단합니다. 접착심지는 가방용 3t를 사용하였는데 적당한 단단함이 필통에 딱 어울리는것 같아요.
겉감을 바이어스 방향으로 놓고 겉감의 안쪽에 접착심지를 붙입니다. 겉감 밑에 안감을 겹치고 겉감과 안감을 재단합니다. 패턴의 밑에 곬선을 제외하고는 시접 1cm입니다.
지퍼를 가운데를 갈라서 겉감의 겉면에 지퍼의 뒷면을 대고 박음질을 합니다. 곡선 부분에는 가윗밥을 주어 곡선을 부드럽게 합니다.
겉감에 지퍼를 박음질이 끝나면 안감의 겉면을 그 위에 놓고 지퍼 부분을 박음질합니다. 겉감/지퍼/안감 순서로 놓고 한꺼번에 박음질해도 되지만, 지퍼 폭을 일정하게 하면서 밀리지 않게 하려면 두 번에 걸쳐서 박음질을 하는 게 안정적입니다. 숙련된 분들은 그냥 한꺼번에 해도 됩니다.
겉면이 나오게 뒤집은 후에 다림질로 정리합니다.
지퍼 슬라이드를 끼웁니다. 슬라이드를 그대로 통과시킨 후에 다시 한번 같은 방향으로 슬라이드를 끼워서 양쪽 지퍼 이빨이 맞물려있게 합니다. 그래야 양쪽 시접을 박음질했을 때 모양이 이쁩니다.
안쪽이 나오게 다시 뒤집습니다. 이때 양쪽 지퍼 이빨이 벌어지지 않게 조심해서 뒤집습니다. 지퍼 이빨 중간에 손바느질로 고정하고 하는 것도 좋아요.
지퍼가 닫히는 방향으로 필통 끝에 끼울 텝을 만들어 고정하고 양쪽을 박음질로 고정합니다.
시접을 감싸는 원단은 양쪽 끝을 접어서 필통 끝에 고정하고 박음질합니다.
시접 나머지 한쪽은 감침질로 마무리합니다. 재통틀로 박음질해도 좋습니다.
라벨을 달고 지퍼 슬라이드에 끈을 달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