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라의DIY/Pouch

미니 지퍼 파우치 Diy/귀여운 파우치/Zipper coins pouch bag diy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파우치입니다. 앞 주머니에는 카드나 영수증 등을 넣을 수 있고, 엔틱 지퍼를 달았어요. 원래 코일 지퍼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원단이나 색감이 쇠 지퍼가 어울릴 것 같았습니다. 겉감의 귀여운 강아지 패턴이 너무 귀여워서 이 원단을 보자마자 뭔가 작은 소품을 만들고 싶었죠. 옆선에 고리를 달아서 가방 등에 걸 수도 있고, 겉감의 캐릭터를 이용한 지퍼 슬라이더를 만들었어요. 작은 usb 나 맆스틱 등을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예요.

밑에 폭을 잡아줘서 립스틱을 넣으면 딱 맞아떨어집니다.

요즘은 큰 지갑을 잘 안갖고 다니기도 하죠. 현금 조금과 카드를 넣어서 다니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미니 지퍼 파우치 만들기


 

이미지 자료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만들기 영상을 보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youtu.be/tqiPrZ06ohE

 

Free Pattern Download ↓

minipouch_pattern_arasewing.pdf
4.43MB

 

*준비물* 

-겉감 ( 면 20수)
1. 몸판 13cm × 20cm  / 1장
2. 주머니 13cm ×18cm  / 1장
3. 뚜껑 : 13cm × 6cm  /2장

-안감 (면 30수)
1.  몸판 13cm × 20cm  / 1장

-엔틱 지퍼 3호  10cm  1개

-2온스 접착 솜
-면 접착 심지
-D 링 1개
-단추 1개

 

패턴을 직접 그리거나 패턴을 다운로드해서 프린트합니다. (a4-pdf)

겉감에 붙일 접착 솜과 뚜껑에 붙일 면 심지를 준비하여 재단합니다. 주머니감은 접착솜을 붙이면 두꺼운 느낌이라 면심지를 사용했어요. 접착 솜의 느낌이 좋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이때 몸판 겉감을 재단한 후에 중심선을 반으로 접어서 1 ×1cm로 잘라냅니다. 솔기 선의 솜의 두터운 느낌이 괜찮다면 이 작업은 생략해도 됩니다.

겉감과 안감을 준비합니다. 주로 면 20 수로 사용했고, 안감은 면 30수입니다.

시접을 1cm로 주고 재단합니다. 이때 앞 주머니 감은 밑변을 연장하여 반으로 접을 수 있는 상태로 재단합니다.

앞 주머니 감을 겉끼리 대고 반으로 접어서 윗 부분을 박음질합니다. 여분의 시접을 정리하고 가위밥을 준 후에 뒤집어서 모양을 잡아서 준비합니다. 다림질로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겉감의 겉에 주머니감을 주머니선에 맞춘 후에 밑 부분을 박음질로 고정합니다. 상침 하듯이 0.2cm 스티치로 합니다.

뚜껑을 만들어서 준비합니다. 앞 주머니와 똑같이 곡선 부분은 시접을 정리하고 가위밥을 준 후에 뒤집습니다. 단춧구멍 위치를 표시하고 단추 구멍을 만듭니다.

뚜껑을 중심을 맞추어 겉 몸판에 시접 부분에 박음질로 고정합니다. 옆 선에 D링을 단 고리를 만들어 고정합니다.

지퍼의 뒷면을 겉감의 겉에 대고 그 위에 안감을 올리고 잘 맞추어 박음질합니다.

맞은편 겉감과 안감을 지퍼에 대고 같은 방법으로 박음질합니다.

겉감은 겉감끼리, 안감은 안감끼리 마주 보게 하고 안감에 창구멍을 남기고 옆선을 박음질합니다.
* 이때 창구멍 크기를 최대한 크게 합니다. 세로 길이가 작다 보니 작으면 나중에 뒤집기가 어려워요*

네 귀퉁이 모서리를 2cm로 바닥 폭을 잡아서 박음질합니다.

그림처럼 위아래 끝은 마주 보게 잡아서 박음질로 고정합니다. 이때 지퍼를 열어서 안쪽을 공간을 확보한 후에 합니다. 이 단계를 하면 나중에 뒤집었을 때 안감과 겉감이 고정되어서 안감이 겉돌지 않아요. 이 단계가 어려우면 생략해도 됩니다. 작은 파우치라 특히 뒤집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감침질로 창구멍을 마감합니다.

단추를 달고 완성합니다.

반응형